맥북 캡쳐 단축키 (화면 스크린샷)

맥북 화면캡쳐(스크린샷) 방법

맥북을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은 맥이 윈도우 생태계와 다른 부분이 많아 어렵게 느껴지실텐데요. 하지만 익숙하지 않아서 그렇지 조금만 적응하면 너무나 편리한 것이 바로 맥 OSX랍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편리하다고 느낀 것 중에 하나가 바로 맥북 화면캡쳐 기능입니다. 

윈도우에서는 시작 프로그램에 들어가면 화면캡쳐 프로그램을 내장하고 있어서 부분 캡쳐, 창 캡쳐, 전체화면 캡쳐 등이 가능합니다. 또, 키보드의 스크린샷 키를 누르고 그림판이나 포토샵에 붙여넣으면 화면을 그대로 캡쳐할 수도 있고요. 그렇다면 맥은 어떻게 화면캡쳐를 할 수 있을까요? 바로 맥북 캡쳐 단축키를 사용하여 스크린샷을 찍을 수 있습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하단의 내용을 참고하세요.



맥북 캡쳐 단축키

정보 저장을 위해, 때로는 저와 같은 블로거 분들은 포스팅을 위해 다양한 이유로 화면캡쳐를 해야할 때가 많습니다. 맥북은 블로거 분들에게 너무나 훌륭한 도구라고 말씀드리고 싶은데요. 바로 이 화면캡쳐가 너무나 쉽고 간편하기 때문입니다. 일단, 먼저 궁금해하시는 맥북 캡쳐 단축키를 알려드릴게요.


Command + Shift + 3  /  전체 영역 캡쳐
Command + Shift + 4  /  부분 캡쳐 : 마우스로 원하는 부분 드래그
Command + Shift + 4 + Space bar  /  창 캡쳐 : 단축키 누른 후 클릭
Command + Shift + Control + 4  /  스크린샷이 클립보드에 저장되어 Command + V로 붙여넣기 가능Command + Shift + 5  /  모하비(Mojave)에서 스크린샷, 화면 기록


자, 위의 이 내용만 보면 '뭐가 블로거한테 훌륭한 도구라는거지?' 라는 생각이 드실 수도 있습니다. 이제 설명을 드릴게요. 보시면 아시겠지만 총 다섯 가지의 맥북 캡쳐 단축키가 있습니다. 기능은 단축키 옆에 붙여놓은 설명 그대로고요. 전체 영역, 부분 영역, 창 캡쳐 뿐만 아니라 클립보드에 저장했다가 붙여넣는 단축키까지 소개해드렸습니다. 클립보드에 저장되는 것 외에는 단축키를 누르면 바로 데스크탑 바탕화면으로 저장이 됩니다.


윈도우에서는 별도의 캡쳐 유틸을 설치하거나, 기본 내장된 캡쳐 프로그램을 켜서 캡쳐하거나, 키보드의 캡쳐 버튼을 눌러 캡쳐 후 포토샵 띄워서 저장하고는 했는데 맥은 바로 단축키만 누르면 이미지가 캡쳐되어 저장됩니다. 이것만으로도 사실은 별도의 프로그램 없이 단축키만으로 캡쳐할 수 있으니 아주 편리하지요. 

그런데 하나 더 정말 훌륭한 기능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최신 버전인 모하비(Mojave)에서는 Command + Shift + 5  이렇게 단축키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메뉴가 뜹니다. 버튼의 기능에 대해서 하나씩 설명해드릴게요.

1. 전체 화면 캡쳐   2. 선택한 창 캡쳐   3. 선택한 부분 캡쳐  4. 전체 화면 기록   5. 선택한 부분 기록


간단하게 이렇게 다섯 가지의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기록"이 무엇인가 궁금하시죠? 바로 화면을 영상으로 녹화해주는 기능입니다. 이 단축키로는 스크린샷과 화면 녹화를 할 수 있습니다. 단축키만 외우면 일일이 찾아 들어가 프로그램을 실행시킬 필요 없이 뚝딱 화면캡쳐를 하거나 녹화를 할 수 있어서 매우 좋습니다. 


오늘은 맥북 캡쳐 단축키화면 스크린샷 찍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저는 이 기능을 매우 자주 즐겨 사용하고 있습니다. 정말 편리하고 유용한 이 단축키를 손에 익히셔서 사용해보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