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업데이트 끄기 : 윈도우10 자동업데이트 설정

윈도우 업데이트 끄기

오늘 포스팅에서는 윈도우 관련 정보를 전해드리려고 합니다. 바로 윈도우 업데이트 끄기라는 주제로 나눠보려고 하는데요. 윈도우10 자동업데이트가 귀찮으신 분들에게 좋은 정보가 될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급한 작업을 해야하는데 컴퓨터를 켜니 업데이트가 진행되어버리면 답답하고 짜증이 나죠. 또한 고사양이 필요한 무거운 작업을 하고 있는데 윈도우 업데이트 설치가 실행되면 신경이 많이 쓰이곤 합니다. 윈도우에서 업데이트 부분은 기본적으로 자동업데이트로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이런 불편함을 겪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이런 경우가 잦은 분들은 오늘 알아볼 윈도우 업데이트 끄는 방법을 통해 불편함을 좀 해결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윈도우10 자동업데이트 끄기(안하기)

일단 직관적으로 제어판의 업데이트 부분에서 윈도우 업데이트 끄기 메뉴를 볼 수 있지는 않기 때문에 찾아보시다가 이 블로그까지 오시게 된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윈도우10 자동업데이트를 끄기 위해서는 [ 서비스 ] 로 들어가셔야 합니다.

1. 작업 표시줄돋보기 모양의 검색 버튼이 있습니다. 클릭하셔서 [ 서비스 ]라고 검색하세요. 그러면 위의 스크린샷처럼 상단부에 서비스 앱이 검색 됩니다. 클릭하세요.

2. 그러면 서비스 창이 뜹니다. 거기서 아래로 스크롤하셔서 [ Windows Update ] 를 찾으세요. 찾으셨으면 더블클릭하세요. 이 윈도우 업데이트 메뉴는 Windows 업데이트를 검색하고 다운로드하고 설치하도록 설정하는 서비스 메뉴입니다. 이곳에서 윈도우 업데이트를 끌 수 있습니다.

3. 서비스의 Windows Update 속성(로컬 컴퓨터) 창이 떴으면, [ 일반 - 시작 유형 ]에서 [ 사용 안 함 ]으로 설정하시고 창 하단부의 [ 확인 ]을 누르세요. 

윈도우 업데이트 끄기 설정 완료

자, 이제 윈도우 업데이트 끄기(안하기)가 완료되었네요. 위 화면처럼 표시가 되어있으면 윈도우10 자동업데이트가 꺼진 상태랍니다. 이 기능을 끄면 업데이트 기능 자체가 꺼지는 것이기 때문에 업데이트를 하기 원하시면 다시 이 기능을 켜주시면 됩니다.

여담으로 말하자면, 몇 년 전 직장에서 컴퓨터로 편집 업무 중에 구글링을 해야할 일이 많았는데 어떤 루트에선지 랜섬웨어에 감염된 적이 있습니다. 일찍 발견하지 않았다면 업무용 하드디스크를 통째로 먹히게 될 무시무시하고도 아찔한 상황이었답니다. 윈도우를 최신 버전으로 유지하지 않으면 랜섬웨어 등 바이러스에 더욱 취약해진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사실 그 이후에는 자동업데이트를 꼭 켜두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윈도우10의 바이러스 방지나 보안을 위해서 자동업데이트는 켜두고 최신으로 유지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지만, 가끔 한동안 작업에 방해받고 싶지 않을 때 이 기능을 사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계속 이 상태를 유지하진 마시고 시간적 여유가 있을 때 주기적으로 업데이트를 진행해주시면 안전하게 컴퓨터를 사용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여러분 이제 윈도우 업데이트 끄기 어렵지 않으시죠? 그럼 다음 포스팅 때 뵙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